천안행복콜 앱 개인정보처리방침

(주)엔포스시스템(이하 “회사”라 합니다)는 천안행복콜 앱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제공과 관련하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통신기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등 정보통신서비스제공자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회원의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제1조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1.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회사는 회원의 로그인 및 회사의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 필수: 회원의 휴대전화번호, 기사등록번호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사업처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접속일시, 서비스 이용기록, 쿠키, 접속 로그, 불량 이용기록, 앱 설치정보, 고객탑승 기록, 택시 운행기록, 현재 위치정보(백그라운드 상태에서의 위치정보 포함) 등

2. 개인정보 수집방법
회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실행 또는 사용 과정에서 수집
- 회원이 소속된 택시회사로부터의 제공
- 생성정보 수집 툴(쿠키를 포함)을 통한 수집
- 사용 중 회원의 자발적 제공을 통한 수집


제2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회사는 수집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1.서비스 제공 및 운영
회원이 가입한 서비스 내 상호 식별, 택시 배차 및 위치정보 전달을 위한 백그라운드 위치정보, 서비스 제공에 관한 계약 이행 및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운행기록, 택시회사의 차량 운행, 콘텐츠 제공, 차량사고 발생 시 사고처리, 회사의 약관 또는 이용정책의 위반행위 적발을 위한 기록 조회

2.회원관리
회원제 서비스 제공, 회원식별, 본인확인, 개인 식별, 이용이 제한된 회원(이용약관에 따라 이용 제한된 회원)의 부정 이용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최신 정보 전달

3.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이벤트 참여기회 제공 또는 광고성 정보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4. 사고발생시 원인 규명 및 처리를 위한 수집 및 이용


제3조 개인정보의 제한적 공개 및 제3자 제공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회원의 사전 동의가 있거나 법령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지한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한적으로 공개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이용 도중 상호간 식별을 위해 이름, 프로필 사진이 서비스 내 연결된 회원에게 공개됩니다. 또한 승차한 차량의 번호, 소속 택시회사 정보, 휴대폰 번호가 공개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회원으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항목, 보유 및 이용기간 등을 명시하여 동의를 구합니다.

그 밖에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회원의 동의와 상관없이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법령의 규정에 의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회원의 생명이나 안전에 급박한 위험이 확인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 회원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광고주, 협력사나 연구단체 등에 제공하는 경우


제4조 개인정보의 취급위탁

회사는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의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회원의 개인정보 일부를 외부업체에 수집, 보관, 처리 등을 위탁없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5조 동의의 거부권 및 거부 시의 불이익 고지

회원은 개인정보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다만, 계약 체결 및 이행 등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처리 업무가 지연되는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본 제공 동의 이외에도 회사는 회원이 별도로 동의한 경우, 회원이 동의한 바에 따라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1. 회사는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에서 고지한 바와 같이 회원이 회원자격을 유지하고 있는 동안 수집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유 또는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자격을 상실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별도 요청이 없더라도 수집된 회원정보를 삭제 및 파기합니다. 단, 회원의 자격상실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정보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 기간 동안 보존 후 삭제 및 파기됩니다.

1)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정보 보유
회원 개인정보와 운행기록: 5년 (회사 내부정책과 수사기관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함)

2) 관계법령에 의한 정보 보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로그인 기록 :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3) 제공 정보의 제3자 보유 및 이용 기간
개인정보 제공 목적 달성 시까지 또는 본인의 제공 동의 철회 요청 시까지
단, 제공 목적을 달성하거나 본인의 철회 요청이 있더라도, 내부보고, 감사 및 검사, 비용 정산(청구) 등 계약이행, 분쟁 대비를 위해 필요한 정보는 서비스 종료 후 6개월까지, 미이행/분쟁이 계속될 경우 이행 완료/분쟁 해결 시까지는 보유ㆍ이용하며, 상법 등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그에 의하여 보관


제7조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

회사는 회원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원이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2.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8조 회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회원은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수정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동의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정을 잘못 요청하거나 개인정보 처리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의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의 개인정보 조회 및 수정을 위해서는 회원이 소속되어 있는 택시회사의 회원관리 페이지에서 직접 열람 후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택시회사의 서비스 이용해지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신 후 회원정보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관련법령에서 해당 정보를 수집대상으로 명시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3. 회원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회사는 당해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제6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5.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 자는 만 19세 이상이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에 법정 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암호화
회사는 관련 법률규정 또는 내부정책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회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백업하고 있고, 최신 보안 패치와 방화벽을 이용하여 회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SSL)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취급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보호 의무와 보호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혹은 담당자 부서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이름: 홍진석
소속: 엔포스시스템
전화: 070-7768-7201
직위: 대리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https://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http://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http://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엔포스시스템 천안행복콜 앱에만 적용되며, 회사가 운영하는 다른 서비스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변경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에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본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내의 '공지사항' 또는 기타 알기 쉬운 방법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약관은 2021년 2월 16일부터 시행됩니다.